Modern Js 9(if 와 ?)

자바스크립트의 if 와 ? 대한 정리

Featured image

본 문서는 모던 자바스크립트를 정리하고 공부한 문서입니다.

2.10 if와 ‘?’를 사용한 조건 처리

‘if’문

if(...)문은 괄호 안에 들어가는 조건을 평가하는데, 그 결과가 true이면 코드 블록이 실행됩니다.

let year = prompt('ECMAScript-2015 명세는 몇 년도에 출판되었을까요?', '');

*if (year == 2015) alert( '정답입니다!' );*

위 예시에선 조건(year == 2015)이 간단한 경우만 다뤘는데, 조건문은 더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.

조건이 true일 때 복수의 문을 실행하고 싶다면 중괄호로 코드 블록을 감싸야 합니다.

if (year == 2015) {
  alert( "정답입니다!" );
  alert( "아주 똑똑하시네요!" );
}

if문을 쓸 때는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되는 구문이 단 한 줄이더라도 중괄호 {}를 사용해 코드를 블록으로 감싸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. 이렇게 하면 코드 가독성이 증가합니다.

불린형으로의 변환

if (…) 문은 괄호 안의 표현식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불린값으로 변환합니다.

형 변환 챕터에서 배운 형 변환 규칙을 잠시 상기해 봅시다.

이 규칙에 따르면 아래 예시의 코드 블록은 절대 실행되지 않습니다.

if (0) { // 0은 falsy입니다.
  ...
}

아래 예시의 코드 블록은 항상 실행됩니다.

if (1) { // 1은 truthy입니다.
  ...
}

아래와 같이 평가를 통해 확정된 불린값을 if문에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.

let cond = (year == 2015); // 동등 비교를 통해 true/false 여부를 결정합니다.

if (cond) {
  ...
}

‘else’절

if문엔 else 절을 붙일 수 있습니다. else 뒤에 이어지는 코드 블록은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됩니다.

let year = prompt('ECMAScript-2015 명세는 몇 년도에 출판되었을까요?', '');

if (year == 2015) {
  alert( '정답입니다!' );
} else {
  alert( '오답입니다!' ); // 2015 이외의 값을 입력한 경우
}

‘else if’로 복수 조건 처리하기

유사하지만 약간씩 차이가 있는 조건 여러 개를 처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. 이때 else if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let year = prompt('ECMAScript-2015 명세는 몇 년도에 출판되었을까요?', '');

if (year < 2015) {
  alert( '숫자를 좀 더 올려보세요.' );
} else if (year > 2015) {
  alert( '숫자를 좀 더 내려보세요.' );
} else {
  alert( '정답입니다!' );
}

위 예시에서, 자바스크립트는 조건 year < 2015를 먼저 확인합니다. 이 조건이 거짓이라면 다음 조건 year > 2015를 확인합니다. 이 조건 또한 거짓이라면 else 절 내의 alert를 실행합니다.

else if 블록을 더 많이 붙이는 것도 가능합니다. 마지막에 붙는 else는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입니다.

조건부 연산자 ‘?’

let accessAllowed;
let age = prompt('나이를 입력해 주세요.', '');

*if (age > 18) {
  accessAllowed = true;
} else {
  accessAllowed = false;
}*alert(accessAllowed);

‘물음표(question mark) 연산자’라고도 불리는 ‘조건부(conditional) 연산자’를 사용하면 위 예시를 더 짧고 간결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.

조건부 연산자는 물음표?로 표시합니다. 피연산자가 세 개이기 때문에 조건부 연산자를 ‘삼항(ternary) 연산자’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. 참고로, 자바스크립트에서 피연산자가 3개나 받는 연산자는 조건부 연산자가 유일합니다.

문법:

let result = condition ? value1 : value2;

평가 대상인 condition이 truthy라면 value1이, 그렇지 않으면 value2가 반환됩니다.

let accessAllowed = (age > 18) ? true : false;

age > 18 주위의 괄호는 생략 가능합니다. 물음표 연산자는 우선순위가 낮으므로 비교 연산자 >가 실행되고 난 뒤에 실행됩니다.

아래 예시는 위 예시와 동일하게 동작합니다.

// 연산자 우선순위 규칙에 따라, 비교 연산 'age > 18'이 먼저 실행됩니다.
// (조건문을 괄호로 감쌀 필요가 없습니다.)
let accessAllowed = age > 18 ? true : false;

괄호가 있으나 없으나 차이는 없지만, 코드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괄호를 사용할 것을 권유합니다.

다중 ‘?’

let age = prompt('나이를 입력해주세요.', 18);

let message = (age < 3) ? '아기야 안녕?' :
  (age < 18) ? '안녕!' :
  (age < 100) ? '환영합니다!' :
  '나이가 아주 많으시거나, 나이가 아닌 값을 입력 하셨군요!';

alert( message );

물음표 연산자를 이런 방식으로 쓰는 걸 처음 본 분이라면 이 코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파악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주의를 집중하고 보면, 단순히 여러 조건을 나열한 코드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  1. 첫 번째 물음표에선 조건문 age < 3을 검사합니다.
  2. 그 결과가 참이면 '아기야 안녕?'를 반환합니다. 그렇지 않다면 첫 번째 콜론 ":"에 이어지는 조건문 age < 18을 검사합니다.
  3. 그 결과가 참이면 '안녕!'를 반환합니다. 그렇지 않다면 다음 콜론 ":"에 이어지는 조건문 age < 100을 검사합니다.
  4. 그 결과가 참이면 '환영합니다!'를 반환합니다. 그렇지 않다면 마지막 콜론 ":" 이후의 표현식인 '나이가 아닌 값을 입력 하셨군요!'를 반환합니다.

if..else를 사용하면 위 예시를 아래와 같이 변형할 수 있습니다.

if (age < 3) {
  message = '아기야 안녕?';
} else if (age < 18) {
  message = '안녕!';
} else if (age < 100) {
  message = '환영합니다!';
} else {
  message = '나이가 아닌 값을 입력 하셨군요!';
}

부적절한 ‘?’

let company = prompt('자바스크립트는 어떤 회사가 만들었을까요?', '');
(company == 'Netscape') ?
   alert('정답입니다!') : alert('오답입니다!');

조건 company == 'Netscape'의 검사 결과에 따라 ? 뒤에 이어지는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표현식이 실행되어 얼럿 창이 뜹니다.

위 예시에선 평가 결과를 변수에 할당하지 않고, 결과에 따라 실행되는 표현식이 달라지도록 하였습니다.

그런데 이런 식으로 물음표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

개발자 입장에선 if문을 사용할 때 보다 코드 길이가 짧아진다는 점 때문에 물음표?를 if 대용으로 쓰는 게 매력적일 순 있습니다. 하지만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.

아래는 if를 사용해 변형한 코드입니다. 어느 코드가 더 읽기 쉬운지 직접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.

let company = prompt('자바스크립트는 어떤 회사가 만들었을까요?', '');

*if (company == 'Netscape') {
  alert('정답입니다!');
} else {
  alert('오답입니다!');
}*

코드를 읽을 때 우리의 눈은 수직으로 움직입니다. 수평으로 길게 늘어진 코드보단 여러 줄로 나뉘어 작성된 코드 블록이 더 읽기 쉽죠.

물음표 연산자?는 조건에 따라 반환 값을 달리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. 이런 목적에 부합하는 곳에 물음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. 여러 분기를 만들어 처리할 때는 if를 사용하세요.